6.안분편(安分篇)
2020. 4.2(목)
[1] 景行錄云(경행록운) 知足可樂(지족가락)이요 務貪則憂(무탐즉우)니라.
경행록(景行錄)에 이르기를(云), "만족(足)함을 알면(知) 가(可)히 즐겁고(樂), 탐(貪)하는데 힘쓰면(務) 곧(則) 근심(憂)이니라."고 하였다
• 足(발 족) 발, 족하다, 넉넉하다
• 樂(즐길 락, 노래 악, 좋아할 요) 즐기다, 음악, 좋아하다
• 務(힘쓸 무) 힘쓰다, 구하다, 업무
• 則(법칙 칙, 곧 즉) 법칙, 곧, 즉
[2] 知足者(지족자)는 貧賤亦樂(빈천역락)이요 不知足者(부지족자)는 富貴亦憂(부귀역우)니라.
만족(足)함을 아는(知) 자(者)는 가난하고(貧) 천하여도(賤) 또(亦)한 즐거울(樂) 것이요. 만족(足)을 알(知)지 못하는(不) 자(者)는 부(富)하고 귀(貴)하여도 또(亦)한 근심(憂) 뿐이니라.
• 貧(가난할 빈) 가난하다, 부족하다
• 賤(천할 천) 천하다, 낮다
• 富(부유할 부) 부유하다, 부자
• 貴(귀할 귀) 귀하다, 신분이 높다
2020. 4.6(월)
[3] 濫想(남상)은 徒傷神(도상신)이요 妄動(망동)은 反致禍(반치화)니라.
분수에 넘치는(濫) 생각(想)은 다만(徒) 정신(神)만 상(傷)하게 하고, 멋대로의(妄) 행동(動)은 도리어(反) 재앙(禍)에 이르느니라(致).
• 濫(넘칠 람) 넘치다, 지나치다
• 想(생각 상) 생각, 생각하다
• 徒(무리 도) 무리, 헛되이, 다만
• 動(움직일 동) 움직이다, 행동
• 反(돌이킬 반) 돌아오다, 도리어
• 致(이를 치) 이르다, 이루다
2020. 4.7(화)
[4] 知足常足(지족상족)이면 終身不辱(종신불욕)하고 知止常止(지지상지)면 終身無恥(종신무치)니라.
만족함(足)을 알아(知) 항상(常) 만족(足)하면 평생초록(終) 몸(身)이 욕(辱)되지 아니하고(不), 그칠(止)줄 알아(知) 항상(常) 그치면(止) 평생초록(終) 몸(身)에 부끄러움(恥)이 없느니라(無)
• 常(떳떳할/항상 상) 떳덧하다, 항상
• 辱(욕될 욕) 욕되다, 더럽히다
• 止(그칠 지) 그치다, 멈추다
• 終(마칠 종) 마치다, 끝내다, 죽다
- 終身(종신) 죽을 때까지
• 恥(부끄러울 치) 부끄러움, 치욕
2020. 4.8(수)
[5] 書曰(서왈) 滿招損(만초손)하고 謙受益(겸수익)이니라.
서(書)에 말하기를(曰), "차면(滿) 손실(損)을 부르(招)고 겸손하면(謙) 이익(益)을 받느니라(受)."고 하였다.
• 滿(찰 만) 차다, 가득하다, 교만하다
• 招(부를 초) 부르다, 초래하다
• 謙(겸손할 겸) 겸손하다, 공손함
• 受(받을 수) 받다, 얻다
2020. 4.9(목)
[6] 安分吟曰(안분음왈) 安分身無辱(안분신무욕)이요 知幾心自閑(지기심자한)이니 雖居人世上(수거인세상)이나 却是出人間(각시출인간)이니라.
안분음(安分吟)에 말하기를(曰), "분수(分)에 편안하면(安) 몸(身)에 욕됨(辱)이 없고(無), 기미(幾)를 알면(知) 마음(心)이 스스로(自) 한가(閑)하나니 비록 사람(人) 세상(世上)에 살아도(居) 도리어(却) 이것(是)이 인간(人間)에서 벗어나는(出) 것이니라."고 하였다.
• 安分吟(안분음) 송(宋)나라 때의 시로 분수(分數)에 만족함을 노래함
• 吟(읊을 음) 읊다, 시가(詩歌)
• 閑(한가할 한) 한가하다, 느긋하다
• 幾(몇 기) 몇, 얼마, 기미, 낌새, 조짐
• 世(인간/대 세) 인간, 세대, 세상
• 却(물리칠 각) 물리치다, 도리어
• 間(사이 간) 사이, 동안, 간첩
- 人間(인간) 인간계(人間界)
2020. 4.10(금)
[7] 子曰(자왈) 不在其位(부재기위)면 不謀其政(불모기정)이니라.
공자(子)가 말하기를(曰) "그(其) 지위(位)에 있지(在) 않거든(不) 그(其) 정사(政)를 꾀(謀)하지 말라(不)" 하였다.
• 在(있을 재) 있다, 존재하다
• 其(그 기) 그, 그것, 아마도
• 位(자리 위) 자리, 직위
• 謀(꾀 모) 꾀, 꾀하다, 살피다
• 政(정사 정) 정사, 직무